차량운송 중고차 운송의 모든 것
국내 | 캐리어 |
---|---|
해외 | 포워딩, 통관 |
방식 | 컨테이너 or 로로 |
기간 | 2주 ~ 2개월 (각 국가 및 해운 상황에 따라 상이) |
비용 | 별도 문의 |
특징 | 탁송보험, 쇼링, 포워딩, 수출보험 |
목록으로
본문
캐리어(Carrier) vs 포워더(Freight Forwarder) 무엇이 다를까?
등록일2023-12-21
캐리어(Carrier) vs 포워더(Freight Forwarder) 무엇이 다를까?
화물 운송 분야에서 ‘캐리어(Carrier)’와 ‘포워더(Freight Forwarder)’라는 용어가 자주 사용된다. 캐리어는 화물을 운송하는 데 사용되는 운송수단을 운용하는 기업을 의미하고, 화물을 직접 운송하는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트럭, 선박, 항공기 등이 캐리어로 사용된다. 포워더는 캐리어와 고객 사이에서 중개역할을 하는 기업을 의미한다. 고객의 화물을 대신 운송해주는 역할을 하고, 고객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운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캐리어와 포워더는 모두 화물을 운송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목적은 다르다.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을지 캐리어와 포워더의 특징을 비교해 한 번 알아보자.
캐리어 : 정의
캐리어(Carrier)는 화물을 물리적으로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운송하는 기업이다. 화물을 운송하기 위해 필요한 차량, 선박, 항공기 등을 소유하고 운영하며, 물리적으로 화물 운송에 대한 책임을 진다. 화물 운송 분야에 따라 버스 운전사나 비행기 조종사가 될 수 있고, 화물이 안전하고 정시에 도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캐리어 : 종류
캐리어는 다음과 같은 운송 방식으로 분류할 수 있다.
트럭 캐리어
1) 트럭 캐리어 : 주로 트럭을 이용하여 지상 운송을 하는 기업으로, 육상 운송수단으로 단거리에서 중거리 운송에 많이 사용된다.
해상 캐리어
2) 해상 캐리어 : 해양과 바다를 건너 화물을 운송하는 선박을 소유하고 운영한다. 국제 무역과 대륙 간 화물 운송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른 운송 수단에 비해 많은 수량을 이동시킬 수 있다.
항공 캐리어
3) 항공 캐리어 : 항공기를 이용하여 화물을 운송하는 전문 업체로, 시간에 민감한 화물을 빠르게 운송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해상 캐리어에 비해 짧은 시간 내 운송이 가능하다.
철도 캐리어
4) 철도 캐리어 : 화물을 운송하는 데 기차를 사용하며, 장거리 및 대량 운송에 많이 사용된다.
5) 복합 캐리어 : 복합 운송 기업으로 트럭, 기차, 선박 등 다양한 운송 수단을 이용하여 화물을 효율적으로 계획해 운송하는 기업이다.
캐리어 : 장단점
1) 장점
- 운송 과정 제어 : 캐리어는 물리적으로 화물을 운송하므로, 운송 과정을 직접 제어하고 관리하며, 화물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효율적 처리를 담당한다.
- 책임 : 운송 과정에서 지연 등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캐리어는 책임을 지고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2) 단점
- 제한적인 서비스 : 캐리어는 운송 외에는 제한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화주는 통관 및 창고 보관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른 업체의 활용이 필요할 수 있다.
- 품질 관리가 필요한 서비스 : 몇몇 대형 화주를 제외한 대부분의 화주는 운송 중 문제가 발생했을 때 캐리어에게 밀접한 관리를 받기가 어렵다.
- 높은 비용 : 부가서비스 없이 단순히 운송서비스만을 제공하므로, 캐리어가 더 저렴하다고 느껴질 수 있다.하지만, 대량의 물량을 기반으로 유리한 가격을 협상하고 있는 물류산업의 특징상, 소규모 화주는 캐리어로부터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높은 비용을 지불해야 할 수 있다.
포워더 : 정의
복합 캐리어
포워더는 큰 행사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코디네이터와 유사한 역할을 한다. 포워더는 트럭, 선박, 항공기를 소유하지 않는다. 대신, 화물 운송을 원하는 기업이나 개인과 캐리어 사이에서 중개인 역할을 하는 기업을 말한다. 포워더는 문서 처리, 최적의 경로 설정, 가격 협상 등의 다양한 중간 연결 역할을 담당한다. 국내에서 해외로 국경을 넘어 제품을 보내는 기업을 위해, 포워더는 세관 및 기타 국제 규정 관련 업무까지도 담당해 처리할 수 있다. 포워더는 화물 운송의 물류를 관리를 보다 원활하게 하는 데 중요하며,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포워더 : 역할
1) 물류계획 수립 : 포워더는 화물의 운송 비용, 운송 시간, 화물의 특성 등을 다방면으로 고려하여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운송 경로와 운송 방식을 계획한다.
2) 문서작업 : 국제운송 과정에서 국경을 오가기 때문에, 다양하고 많은 국제 운송 서류를 작성해야 하는데, 포워더가 이 역할을 맡아 진행한다. 관련 서류로는 세관 문서, 선하증권, 수입 및 수출 허가 문서 등이 포함된다.
3) 선적예약 : 포워더는 화주를 대신하여 캐리어와 요금을 협상하고 화물 공간을 예약하며, 이를 통해 화물이 가장 적합한 캐리어에 적재될 수 있도록 한다.
4) 화물 추적 : 포워더는 실시간으로 화물의 상태를 추적하고 확인하여, 고객이 화물의 이동 경로를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한다.
5) 화물 보험 : 운송 중 발생할 수 있는 손실이나 손상을 보호하기 위해 화물 보험을 제공하고, 적용시킬 수 있다.
포워더 : 장단점
1) 장점
- 다양한 서비스 제공 : 포워더는 운송뿐만 아니라 통관, 보험, 창고 보관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는 고객이 복잡한 운송 과정을 보다 간편하고 더욱 편리하도록 만든다.
- 비용 절감 : 포워더는 여러 화주와 함께 많은 양의 화물을 운송하기 때문에 소량의 개인 화주가캐리어와 협상하는 것보다 더 나은 요금과 조건으로 협상을 할 수 있다.
- 전문성 : 포워더는 운송 과정과 다양한 운송 옵션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어 효율적이고 유용한 조언과 가이드를 제공하여 여러 종류의 이슈 발생 시 밀접하고 전문적인 케어가 가능하다.
2) 단점
- 캐리어에 대한 의존성 : 포워더는 실제 화물 운송을 위해 캐리어에 의존해야 하므로, 주체적인 선택이 어려워질 수 있다. 즉, 캐리어의 일정과 경로에 따라 적재를 해야할 수 있다.
유사점 : 캐리어 vs 포워더
1) 목표 지향적 : 캐리어와 포워더 모두 화물 운송 기업으로 화물이 안전하고 약속된 시간에 도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규정 준수 : 캐리어와 포워더 모두 국내 뿐만 아니라 국제 운송 규정까지 지켜야 한다.
3) 고객 서비스 : 좋은 캐리어와 좋은 포워더는 고객의 명확한 니즈를 파악하고, 원활한 의사소통과 신뢰성을 우선시 해야한다.
차이점 : 캐리어 vs 포워더
1) 자산 소유 : 캐리어와 포워더의 가장 큰 차이점은 자산 소유이다. 캐리어는 물리적인 운송 수단을 소유하고 운영하는 반면, 포워더는 운송 수단을 소유하지 않고 운송 과정을 조정하고 조율한다.
2) 책임 : 캐리어는 화물의 실제 운송을 책임지며, 목적지에 안전하고 정시에 도착할 수 있도록 한다. 포워더는 물류 과정에서 필요한 대부분의 업무를 진행한다. 주로, 운송 계획 수립, 문서 준비, 국제운송, 통관, 창고까지 운송을 포함한 물류 전반의 과정을 책임진다.
3) 고객 관계 : 화주는 대체로 캐리어와 직접적인 관계를 맺고, 포워더는 화주와 캐리어 사이에서 중개자 역할을 한다. 화주는 물류 과정을 간소화하고 전문 지식을 활용하기 위해 포워더를 고용하는 경우가 많다.
4) 전문성 : 포워더는 국제 무역, 세관 규정, 문서 작업 등의 복잡한 과정을 전문적으로 처리한다. 캐리어는 물리적인 화물 운송에 뛰어나며, 최적의 경로를 선택하고 화물의 안전을 보장한다.
관련링크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